최근 인공지능 프로젝트에서 부족한 용량을 메꾸기 위해 onedrive 학교계정을 사용하기로 했다.
학교계정은 1TB라서 컴퓨터 용량을 차지하지 않고 여기다가 데이터를 다운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어느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던 중 남은 용량이 (336GB/1TB)라는 것을 보았다...
처음엔 잘못본건줄 알았는데 진짜였다.
처음에 시스템데이터가 뭔지 몰라서 구글링 해보니까 라이브러리 캐시를 지워라 로그를 지워라 TimeMachine 백업을 삭제해라 등등 많은 조언들이 있었지만 전부 나에게는 해당되지 않았다..
그래서 포맷을 해야하나.. 산지 2달밖에 안된 맥북을.. 이러고 있었는데 사용자 폴더가 1.56TB로 표기된 것을 볼 수 있었다.
그래서 숨긴 파일들을 다 확인해보니 lsm99파일 밑에 라이브러리 라는 폴더가 있었고 그 안에 Group Containers와 CloudStorage 라는 파일이 거의 동일한 크기로 740GB씩 먹고있는 것을 확인했다;;
사실 onedrive 문제인거같아서 onedrive를 삭제도 해봤었지만 별다른 변화가 없었어서 자포자기했었는데 데이터는 그대로 남아있었나보다.
재밌는건 맥북은 onedrive를 동기화할 때 데이터를 두 번이나 복제해서 저장해놓고 있는다는 것이다.(추측) (아래 링크 참고)
그래서 CloudStorage에서 OneDrive를 삭제하고 Group Coniainers에서 UBF8T346G9.OneDriveStandaloneSuite 폴더를 삭제하였다.(OneDrive 폴더 자체를 삭제하진 못하고 안에 들어가서 오른쪽 상단에 OneDrive 삭제를 눌러주어야 한다.)
이렇게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고 나면..(휴지통도 비워줘야 함)
휴.. 포맷은 안해도 될 것 같다.
대용량 클라우드 스토리지는 웹에서만 쓰는거로 하자..
(+추가: CloudStorage에서 OneDrive를 삭제하고 Group Coniainers에서 UBF8T346G9.OneDriveStandaloneSuite 폴더를 삭제하면 이후에 onedrive를 사용해도 시스템 데이터가 늘어나지 않는 것 같다.)